Woopii Vyeolog

[Spring, 들어가며] 스프링이란 무엇인가? 본문

책 정리

[Spring, 들어가며] 스프링이란 무엇인가?

WooPii 2022. 3. 16. 00:45

스프링은 자바 엔터프라이즈 에플리케이션 개발에 사용되는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이다.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는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애플리케이션의 바탕이 되는 틀과 공통 프로그래밍 모델, 기술 API등을 제공해준다.

 

▶ 애플리케이션의 기본 틀 - 스프링 컨테이너

스프링은 스프링 컨테이너(애플리케이션 컨텍스트)라고 불리는 스프링 런타임 엔진을 제공

스프링 컨테이너는 설정정보를 참고로 해서 애플리케이션을 구성하는 오브젝트를 생성하고 관리한다. 

(스프링 컨테이너는 독립적으로 동작 할 수도 있지만, 보통 웹 모듈에서 동작하는 서비스나 서블릿으로 등록해서 사용한다.)

 

▶ 공통 프로그래밍 모델 - IoC/DI, 서비스 추상화, AOP

프레임워크는 애플리케이션을 구성하는 오브젝트가 생성되고 동작하는 방식에 대한 틀을 제공해줄 뿐만 아니라 애플리케이션 코드가 어떻게 작성돼아 하는지에 대한 기준도 제시해준다. 이런 틀을 보통 프로그래밍 모델이라고 한다. 스프링은 3가지 핵심 프로그래밍 모델을 제공한다.

 

첫번째는 IoC/DI라고 불리는 오브젝트의 생명주기와 의존관계에 대한 프로그래밍 모델이다. 스프링은 유연하고 확장성이 뛰어난 코드를 만들 수 있게 도와주는 객체지향 설계 원칙과 디자인 패턴의 핵심 원리를 담고 있는 IoC/DI를 프레임워크의 근간으로 삼고 있다.

두번째는 서비스 추상화이다. 스프링을 사용하면 환경이나 서버, 특정 기숭에 종속되지 않고 이식성이 뛰어나며 유연한 애플리케이션을 만들 수 있는데, 이를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 바로 서비스 추상화이다.

세번째는 AOP이다. AOP는 애플리케이션 코드에 산재해서 나타나는 부가적인 기능을 독립적으로 모듈화 하는 프로그래밍 모델이다.

 

스프링을 사용한다는 것은 바로 이 세 가지 요소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한다는 뜻이다. 

 

 

 

 

 

 

 

 

 

'책 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Spring, 오브젝트와 의존관계]1. DAO  (0) 2022.03.17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