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opii Vyeolog

Bean VS POJO 본문

Spring Framework

Bean VS POJO

WooPii 2020. 2. 11. 09:53

1. Spring Bean이란?

 

자주 사용하는 객체를 singleton으로 만들어 놓고 어디서든 불러쓸 수 있도록 한 것.

Repository, Service, Controllor 역활을 하는 java클래스를 Bean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다.

 

******* 스프링에서의 POJO(Plain Old Java Object)를 Bean이라고 한다.

 

2. POJO란?

POJO

Plain Old Java Object, 간단히 POJO는 말 그대로 해석을 하면 오래된 방식의 간단한 자바 오브젝트라는 말로서 Java EE 등의 중량 프레임워크들을 사용하게 되면서 해당 프레임워크에 종속된 "무거운" 객체를 만들게 된 것에 반발해서 사용되게 된 용어이다. 2000년 9월에 마틴 파울러, 레베카 파슨, 조쉬 맥킨지 등이 사용하기 시작한 용어로서 마틴 파울러는 다음과 같이 그 기원을 밝히고 있다.

 

 좀 더 풀어서 쉽게 말해보자면, 특정 '기술'에 종속되어 동작하는 것이 아닌 순수한 자바 객체를 말하는 것.

 

예를들어, ORM(Object Relationship Mapping)이 새롭게 등장 했을 때를 생각하면. ORM 기술을 사용하고 싶었다면 ORM을 지원하는 ORM 프레임워크를 사용해야 한다. (대표적으로 Hibernate 프레임워크) 만약 자바 객체가 ORM 기술을 사용하기 위해서 Hibernate프레임워크를 직접 의존하는 순간 POJO라고 할 수 없다. 특정 '기술'에 종속되었기 때문이다.

왜 POJO를 지향해야 하는가?

스프링 프레임워크 이전에는 원하는 엔터프라이즈 기술이 있다면 그 기술을 직접적으로 사용하는 객체를 설계했고 이러한 개발 방식이 만연하고 있었다. 특정 기술과 환경에 종속되어 의존하게 된 자바 코드는 가독성이 떨어져 유지보수에 어려움이 생기고, 특정 기술의 클래스를 상속받거나, 직접 의존하게 되어 확장성이 매우 떨어지는 단점이 있었다. 이 말은 객체지향의 화신인 자바가 객체지향 설계의 장점들을 잃어버리게 된 것임.

 

그래서 POJO라는 개념이 등장. 본래 자바의 장점을 살리는 '오래된' 방식의 '순수한' 자바객체.

그럼 특정 기술을 사용하고 싶다면? (스프링이 POJO를 유지하면서 Hibernate를 사용할 수 있는 이유) - PSA

하지만 Hibernate는 스프링 개발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기술이다. 특정 기술에 종속적이면 POJO가 아니라면서 스프링에서는 어떻게 가능한 걸까? 바로 스프링에서 정한 표준 인터페이스가 있기 때문이다. 스프링 개발자들은 ORM이라는 기술을 사용하기 위해서 'JPA'라는 표준 인터페이스를 정해두었다. 그리고 이제 여러 ORM 프레임워크들은 이 JPA라는 표준 인터페이스 아래, 구현되어 실행됨.

이것이 스프링이 새로운 엔터프라이즈 기술을 도입 하면서도 POJO를 유지하는 방법이다. (그리고 이런 방법을 스프링의 PSA라고 얘기하게 된다.)

 

 

 

 

 

 

출처

https://siyoon210.tistory.com/12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