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opii Vyeolog

[Typescript ]블록체인 만들기 (1) - yarn init 본문

클론 코딩

[Typescript ]블록체인 만들기 (1) - yarn init

WooPii 2020. 4. 27. 18:59
TypeScript란??

프로그래밍 언어, 자바스크립트와 매우 유사하다.
컴파일 하면 JavaScript로 컴파일이 된다.

TypeScript를 왜 사용하는가??

JavaScript가 갖고 있지 않은 몇가지 규칙들이 있다고 함

JavaScript가 유명한건, 엄격한 규칙이 없기 때문이고, 사용하기 쉽고, 원하는 방향으로 수정하기도 쉽기 때문이다.
그러나, 큰 프로젝트를 한다거나, 팀으로 일한다거나, 버그를 최소화 하고 싶을 때 위의 장점은 단점이 된다. 

그렇기 때문에 생긴것이 TypeScript이다. (Superset of JavaScript)

TypeScript는 언어가 예측 가능하고, 읽기 쉬운 코드 등등 JavaScript를 더 잘 사용하게 한다.

 

https://academy.nomadcoders.co/courses/build-a-blockchain-with-typescript/lectures/4975930

 

#1 Introduction and What are we building

[중급] JavaScript

academy.nomadcoders.co

 

 

해당링크의 

 

'TypeScript로 블록체인 만들기'라는 과정을 들을것이다. 

 

구현 프로그램은 vscode(Visual Studio Code)를 이용했다.

 

vscode를 잘 써본적도 없고, typescript는 아얘 처음이었다.

 

그래서 1강에서 나오는 'yarn init'이라는 명령어를 치는 것조차 힘들었다.

 

Yarn 이란??

yarn을 알기 위해서는 먼저, npm을 알아야 한다.

npm (노드 패키지 매니저/Node Package Manager)이란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래밍 언어를 위한 패키지 관리자이다.
조금 더 해석하면

Node : node.js 를 통해 만들어진
Package : 모듈(관리를 위해 모듈에 몇가지 정보를 추가한 것, 모듈보다 약간 큰 단위라고 이해함)
Manager : 관리자 

이다. node.js로 만들어진 모듈들(패키지)을 npm을 통해 웹에서 받아서 설치하고 관리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렇게 받은 모듈을 이용해서 필요한 기능을 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JAVA로 치면 MAVEN과 비슷)

그럼 yarn은 무엇인가??

YARN이란 Facebook에서 만든 새로운 자바스크립트 패키지 매니저. 기존에 존재하는 npm과 동일한 기능을 수행한다.

npm이 있는데 굳이 왜 Yarn을 사용해야 하는가 하는 의문이 있는데 찾아보면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Ultra Fast(고속)- 다운로드한 모든 패키지를 캐시하므로 다시 다운로드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운영을 병렬화하여 리소스 활용률을 극대화하므로 설치 시간이 그 어느 때보다 단축됩니다.

Mega Secure(보안)- 체크섬을 사용하여 코드가 실행되기 전에 설치된 모든 패키지의 무결성을 확인합니다.

Super Reliable(신뢰성)- 상세하고 간결하며 잠금 파일 형식과 설치용 결정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한 시스템에서 작동하는 설치가 다른 시스템에서 정확히 동일한 방식으로 작동하도록 보장할 수 있습니다.

Offline Mode(오프라인모드)- 이전에 패키지를 설치한 경우 인터넷 연결 없이 패키지를 다시 설치할 수 있습니다.

Deterministic(결정적)- 설치 순서와 관계없이 모든 시스템에 동일한 종속성이 동일한 방식으로 설치됩니다.

Network Performance(네트워크 성능)- 네트워크 활용도를 극대화하기 위해 요청을 효율적으로 대기열에 올리고 요청 폭포를 방지합니다.

Same Packages(동일 패키지)- npm의 패키지를 설치하고 패키지 workflow를 동일하게 유지합니다.

Network Resilience(네트워크 복구)- 요청 실패 한 번으로 인해 설치에 실패하지 않습니다. 실패 시 요청이 재시도됩니다.

Flat Mode(플랫 모드)- 중복 항목을 생성하지 않으려면 일치하지 않는 버전의 종속성을 단일 버전으로 해결합니다.

 

'yarn init' 명령어를 통해 package.json 파일이 생성되는데, 해당 명령어는 새 프로젝트를 시작하면서 패키지 설정파일(package.json)을 생성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yarn init' 명령어가 작동되려면, yarn이 설치가 되어있어야 한다. 

 

나는 npm명령어를 통해서 yarn을 설치 했다

 

그리고 npm 명령어를 실행하려면 npm이 설치 되어 있어야 하고, 

 

npm을 사용하려면 node.js가 필요하다. (node.js 다운로드 : https://nodejs.org/ko/)

 

npm은 node.js에 내장(built in)되어 있어서, node.js를 설치 하면 자동으로 설치 된다.

 

node.js를 설치 했으면 npm명령어를 실행 할 수 있다.

 

node.js설치 후 vscode를 실행해서, 프로젝트를 진행할 디렉토리쪽의 터미널을 열고,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입력했다.

 

npm install yarn

이렇게 하면, 될 줄 알았는데, 아래와 같이 경고가 뜨고 되질 않았다.

 

 

그래서 찾아보니, 

 

글로벌로 설치하면 된다고 해서 설치를 해보았다. 

 

npm install -g yarn

이렇게 하니 정상적으로 yarn이 설치가 되고, 'yarn init' 명령어를 통해 

 

아래와 같이 package.json파일이 생성되었다.

 

 


출처 & 참고

 

https://medium.com/@pakss328/yarn%EC%9D%B4%EB%9E%80-b4e8edf1638b

 

yarn이란?

yarn이란?

medium.com

 

'클론 코딩' 카테고리의 다른 글

[Typescript]블록체인 만들기 (4) - Types in Typescript  (0) 2020.05.19
Comments